본문 바로가기

1 4 3 5

행복과 불행





Amor Soluvel .


[행복]



1. 더 큰 행복을 위해 작은 행복을 포기하기

마쉬멜로 이야기라는 책이 있다. 미래에 얻은 더 큰 보상을 위해 눈 앞의 달콤한 유혹을 참고 이기라는 내용의 자기계발서.
눈앞의 달콤한 마쉬멜로우를 선택하지 않는 것은 그렇게 쉬운일은 아니다. 물론 보상의 정도에 따라 다를 순 있겠지만.

행복하게 살고자 한다. 지금도 행복하다. 하지만 미래의 더 큰 행복을 위해 지금의 행복을 포기한다.
그렇다고 미래에 더 큰 행복을 얻게 되리라는 보장은 없다.

하지만 끝이없는 미래를 바라보며, 시간이 지나 더 큰 행복이 오기를 바래보는 바보같은 상황.

좋게 말하면 희망 , 나쁘게 말하면 병신.




2. 나의 불행은 누군가의 행복

세상에 나눠져 있는 행복의 양은 정해져 있다고 한다.
누군가가 너무 큰 행복을 얻게 되면 반드시 누군가는 큰 불행을 얻게 된다.

나는 지금 불행하다. 하지만 나의 불행으로 행복해 질 누군가가 있다면 불행을 감수해 낼 의향이 있다.
하지만 나의 불행이 적어도 한명의 불행을 야기시켰다는것을 안다.
내가 알지 못하는 누군가, 적어도 두 명의 누군가가 더욱 큰 행복을 얻었으리.
혹은 너무 큰 행복을 얻은 누군가로 인해 적어도 우리 둘은 지금 불행한 것이리.

하지만 그 누군가가 행복할 수 있다면.




3. 불행과 행복하지 않은 것 

불행(不幸) - 행복하지 아니한 것
행복한 것과 행복하지 않은 것, 그것이 행복과 불행이라고 한다.


명제 : 행복하지 않으면 불행하다.

역 : 불행하면 행복하지 않다.
이 : 행복하면 불행하지 않다.
대우 : 불행하지 않으면 행복하다.

명제가 참인지 거짓인지 알 수 없다. 그러므로 역, 이, 대우도 참인지 거짓인지 알 수 없다.
행복하지 않다고 해서 불행한 것은 아니다. 불행하지 않다고 해서 행복한 것도 아니다.


아무튼 나는 행복하지도 불행하지도 않다.  






 

'1 4 3 5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어떤 사랑을 하고 싶니?  (0) 2012.01.09
둘러쌓인.  (0) 2011.12.16
after fullmoon.  (0) 2011.11.16
사랑하며 살기  (0) 2011.10.26
밀당  (0) 2011.07.08